지난해 김해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에어부산 여객기 화재 사고를 계기로 국내 항공사들이 기내 보조 배터리 등 소형 전자기기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화재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기내 선반에 있던 보조 배터리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면서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항공사들의 강화된 관리 조치
대한항공
승객 안내 강화와 함께 화재 대응 관련 승무원 교육 훈련을 강화하고 있으며, 보조 배터리의 선반 보관을 방지하기 위한 추가 조치를 유관기관과 검토 중입니다. 탑승 전과 출발 전 보조 배터리와 배터리 내장 제품이 선반에 보관되지 않도록 좌석 주머니에 보관할 것을 안내하고, 좌석 주머니엔 휴대용 보조 배터리 보관용 지퍼백을 비치하여 비행 중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아시아나항공
어제(4일)부터 보조 배터리를 기내 선반에 보관해서는 안 된다고 승객들에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에어부산
모레(7일)부터 탑승 전 기내 수하물에 리튬이온 배터리 등 화재 위험 물체는 빼도록 하는 등의 ‘기내 화재 위험 최소화 대책’을 시행합니다.
제주항공, 진에어 등 저비용 항공사(LCC)
기내 선반 보관을 금하는 안내 방송을 추가하는 등 관리 강화에 나섰습니다.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보조 배터리를 지퍼백에 개별 포장해 보관하거나, 배터리 단자와 USB 포트에 절연테이프를 붙여 합선을 방지하도록 안내했습니다.
관리 조치의 한계와 향후 과제
이러한 항공사들의 자체 조치는 강제성이 없어 실효성에 한계가 있습니다. 안내에 따르지 않고 선반 안에 보조 배터리를 두거나 지퍼백에 넣지 않아도 항공편 이용을 제재하거나 처벌할 규정이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보조 배터리 등의 기내 사용을 효과적으로 규제할 방안을 항공업계와 논의 중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오는 4월 발표할 예정인 ‘항공 안전 혁신 방안’에 담길 전망입니다.
결론
에어부산 여객기 화재 사고를 계기로 항공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되고 있습니다. 항공사들의 자체적인 관리 강화 노력과 더불어 국토교통부의 실효성 있는 규제 마련이 시급하며, 승객들 또한 안전 의식을 가지고 항공사 안내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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